2014년 3월 11일 화요일

VTFEdit를 이용한 텍스쳐 작업

VTFEdit Nem 만든 GUI 벨브 소스엔진 텍스쳐 제작 툴이다.

작업준비
일단 텍스쳐 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텍스쳐 작업에 도움이 되는 VTFshell extension 다운로드 하자. 자신의 OS 버젼에 맞는 비주얼 C++ 런타임 패키지를 다운로드 한뒤에 설치해주자.

Nem's tool VTFLib  VTFEdit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하자. 둘다 installer 링크를 눌러서 다운로드를 받은 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File
New - VMT 파일 만들기
Open - VTF, VMT 파일 열기
Save, Save as - VTF 파일로 Import 파일을 저장.
Export - jpg, png, tga 등의 그래픽 파일로 텍스쳐를 저장한다.
Edit
Copy - 텍스쳐 메모리로 복사
Paste - 메모리로 복사된 텍스쳐를 붙이기.
View
Channel

  • RGB (Red, Green, Blue) 빛의 삼원색을 전부 적용.
  • Red - 적색 채널만 보여준다.
  • Green - 녹색 채널만 보여준다.
  • Blue - 청색 채널만 보여준다.
  • Alpha - 알파 채널을 보여준다.

Tile - 타일 형태로 텍스쳐를 깔아준다.
Tools
Create VMT File - 벨브 재질 파일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Convert Folder - 폴더에 있는 *.TGA, *.PNG 파일들을 전부 VTF 파일로 바꾸어 준다.
Convert WAD File - 오래전 퀘이크 시절때 쓰이던 WAD 파일을 바꾸어준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