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TFEdit는 Nem이 만든 GUI 벨브 소스엔진 텍스쳐 제작 툴이다.
작업준비
일단 텍스쳐 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텍스쳐 작업에 도움이 되는 VTFshell extension을 다운로드 하자. 자신의 OS 버젼에 맞는 비주얼 C++ 런타임 패키지를 다운로드 한뒤에 설치해주자.
File
New - 새 VMT 파일
만들기
Open - VTF, VMT 파일 열기
Save, Save as - VTF 파일로 Import 한 파일을 저장.
Export - jpg, png, tga 등의 그래픽 파일로 텍스쳐를 저장한다.
Edit
Copy - 텍스쳐 메모리로 복사
Paste - 메모리로 복사된 텍스쳐를 붙이기.
View
Channel
- RGB (Red, Green, Blue) 빛의 삼원색을 전부 적용.
- Red - 적색 채널만 보여준다.
- Green - 녹색 채널만 보여준다.
- Blue - 청색 채널만 보여준다.
- Alpha - 알파 채널을 보여준다.
Tile - 타일 형태로 텍스쳐를 깔아준다.
Tools
Create VMT File - 벨브 재질 파일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Convert Folder - 폴더에 있는 *.TGA, *.PNG 파일들을 전부 VTF 파일로 바꾸어 준다.
Convert WAD File - 오래전 퀘이크 시절때 쓰이던 WAD 파일을 바꾸어준다.
참고자료
- $surfaceprop - 위키 자료.